근대산업 자동제어계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VS모타는 연속정격에서 가변속도 비가 크고 점검 보수 및 취급이 용이하여 제반 자동제어시스템(SYSTEM)의 운전 특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교류 무단 가변속 전동기이며 아울러 CLUTCH의 표준 규격화 및 양산 체제를 갖추어 국내외의 공작, 설비, 산업건설기계 및 섬유, 목재, 제지 합성수지(제품) 공업등 각종제분야에 이르기까지 널리 보급하고 있습니다.
특 징
1. 전자결합방식 : 전자결합 방식으로 마모부분이 없어 수명이 길고 보수점검이 용이합니다.
2. 원할한 속도제어 : 속도비가 크며 지속에서나 저속에서나 고속에서의 속도가변 특성이 양호합니다.
3. 간편한 조작성 : 가감속 조작은 간단하며 제어 R.P.M.이 지시됩니다.
4. 미소전류제어 : 제어반 제어전류는 대단히 미소합니다.
5. 용도의 다양성 : 제어반 선택에 따라 용도가 다양합니다.
6. 취급취부가용이함 : 구조가 간단하고 견고하여 취부가 용이하며 버티칼형도 제작하고 있습니다.
VS모타의 제어특성
속도 제어 범위 : VS모타의 사양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일반형은 150∼1500 RPM의 넓은 범위을 연속적으로 가감속할 수 있습니다. 특히 VS모타는 O회전부터 운전시킬 수 있어서 생산 공정상 손실절감 품질향상을 기할 수 있습니다.
정토로크 특성 : VS모타는 구동모타의 토로크를 전달하는 전기적인 변속기이므로 속도의 고저에 관계없이 최대토르코는 정토르코 모타입니다. 토르크전달 효율은 100%에 근사하며 출력면에서 최고속도일 때 구동모타 정격의 80%이상인 능율적인 변속기로서 토르크 다음과 같이 계산 됩니다.
T = |
975X전동기의 KW |
= Kg-n |
-------------------------- | ||
전동기의 RPM |
속도변동율: 제어반의 감도조정으로 광범위하게 조절되며 용도에 적합한 제어특수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. VS모타에서 속도변경은 V형제어반 사용의 경우 최고 1%, F형제어반 사용의 경우 2%, 정도로서 다음과 같이 계산 됩니다.
속도변형율 = |
10%부하시 회전수-100%부하시 회전수 |
x 100% |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| ||
100%부하시 최고회전수(일반형1500rpm) |
응답속도 : 제어장치가 반도체를 비롯한 전자회로이기 때문에 수ns 이내로 여자 전류가 조절되어 응답이 신속합니다. 일반형에서 속도를 증가시키거나 부하가 증가할때의 응답은 신속하나 상당부하가 감소하면 감속 될 때 커플링이 자기제동력 갖지 못하므로 응답속도가 간혹 문제 될 때가 있습니다. 이는 동기 모타등에 속도제어에 비하여 변속모타로서 단점이 있겠으나 자기제동력을 갖는 특수형에서는 해결됩니다.
표준 제어장치
1대의 VS모타를 속도제어할때는 다음과 같습니다.
일반형 제어반(VSMC-88SD형) 1개의 상입형에서 매우 간단하게 설치 운전할 수 있습니다. 또 메인판넬이 있을 경우에는 제어반 컷트만을 분리하여 메인판넬에 취부할 수 있으며 제어반 조작반 각각 분리형도 간단하게 됩니다.
VS모타의 일반사양
형 식 |
일반형(COMMON FRAME)발전기 내장형 VSM-FT | ||||||||||
부레키 VS모타 모타 FSM-FTB | |||||||||||
속도제어범위 |
10 : 1연속 |
일반형 : 150∼1500RPM 저속형 : 100∼1000RPM | |||||||||
고속형 |
: 330∼3300RPM (주문에 의함) | ||||||||||
특수형 | |||||||||||
속도변동율 |
부하트르코가 100%부터 10%까지 변동할때의 속도변동율은 V형 제어반 사용할 때 1% (최대감도조정시) F형 제어반 사용할 때 2% | ||||||||||
구동전동기 |
전폐외선형 3상 농형유도전동기 |
일반형4극, 저속형6극, 고속형2극 | |||||||||
속도검출발전기 |
360싸이클24극 50HP 이하 720싸이클 48극 75HP 이상 |
출력부에 직결내장형 | |||||||||
카 플 링 정 격 |
출력 |
정격토르크 KG-M |
출력 |
정격코르크 KG-M | |||||||
HP(KW) |
일반형 |
고속형 |
저속형 |
HP(KW) |
일반형 |
고속형 |
저속형 | ||||
1 (0.75) |
0.4 |
0.2 |
0.6 |
20 (15) |
8 |
4 |
12 | ||||
2 (1.5) |
0.8 |
0.4 |
1.2 |
25 (19) |
10 |
5 |
15 | ||||
3 (2.2) |
1.2 |
0.6 |
1.8 |
30 (22) |
12 |
6 |
18 | ||||
5 (3.7) |
2 |
1.0 |
3 |
40 (30) |
16 |
8 |
24 | ||||
7.5(5.5) |
3 |
1.5 |
4.5 |
50 (37) |
20 |
10 |
30 | ||||
10 (7.5) |
4 |
2 |
6 |
75 (55) |
30 |
15 |
45 | ||||
15 (11) |
6 |
3 |
9 |
100(75) |
40 |
20 |
60 |
VS Motor는 단독가변속 운전에서부터 모든 자동제어 분야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.
① 단독제어 : 1대의 가변속 기계운전(표준 사용법)
② 툴크제어운전: 정톨크 특성을 이용한 운전설정 장력 유지 또는 메인 모터의 보조기(Helper)
③ 멀티드라이브: 한 대의 기계의 구동을 2대이상의 VS Motor에 부하 분담을 시켜서 운전.
④ 비율제어 : 두 대 이상의 기계를 회전비를 유지 시키면서 운전.
⑤ 추종제어 : 주 기계의 속도를 검출 주기계와 등속 또는 비례관계를 갖게 운전.
⑥ 프로세스제어: VS Controller의 신호를 압력, 유량, 러벨, 농도, 온도, 등의 푸로세스 양으로 제어
⑦ 프로그램제어: 시간, 속도, 위치등의 프로그램 설정 제어.
⑧ 타임스타트: 관성 부하의 스타트 특성 개선.
⑨ GP. FC 콤비네이숀 운전: 자기 제동 및 정밀속도 운전
⑩ CP. D.M.B 콤비네이션 운전: 비상정지-브레이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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